[여행] 국내/경상도 여행

(경주) 신라역사유적지구 [첨성대 / 반월성 / 월정교 교촌마을] 낮 산책

by 멜2 2021. 3. 28.

(포항/경주) 2박3일 애견동반여행 - 다녀온 곳 & 지도로 루트짜기 꿀팁 & 준비물

엄마와 경주에 가겠다고 몇 년 전부터 계획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다녀오게되었습니다 :-) 강아지 두 마리도 같이가니 준비할 것이 많아졌네요 숙소도, 식당도, 관광지도 강아지가 갈 수 있는 곳

merry2tv.tistory.com

애견동반여행 마지막날입니다

경주에서는 유적지에는 거의 못들어가서 2일차에는 거의 차에 있었지만 보문호와 이 첨성대쪽 걷는 정도는 강아지랑 걷기 참 좋습니다

강아지와 첨성대부터 반월성 (+석빙고) 그리고 교촌마을(+월정교)을 한 번에 산책을 하였습니다

파란 라인으로 쭉 걸으면 특히 꽃이 핀 봄에는 참 멋진데, 이번 여행에는 꽃이 별로 피지 않아서 아쉬웠지만 그래도 참 좋았습니다

파란코스를 천천히 걸어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였고 (빨간 코스는 전날 오후 4시~7시 사이에 갔었기때문에 낮에 파란 코스만 돌았습니다)

* 확장된 코스로 동궁과월지, 황룡사지, 경주박물관 등을 같이 다녀도 좋을 것 같습니다만, 동궁과월지는 야경이 멋지기 때문에 따로 다시오는 편도 좋습니다 : 추천은 해지기 전에 첨성대에서부터 걸어서 황룡사지/분황사를 보고 돌아와서 석빙고와 반월성에서 일몰을 본 후 동궁과월지 야경을 본 후 월정교 야경을 보는 것인데, 밤에 반월성쪽은 조금 많이 무서울 것 같습니다

과거 신라였다면 지금 이렇게 다녀온 것이겠죠?

순서

대릉원주차장

첨성대

반월성 (석빙고, 반월성 산책길)

월정교

교촌마을

황리단길

대릉원주차장

주차는 대릉원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주차비가 적어요) : 황남동 202-6

대릉원

지도위에서 위치를 확인하세요

map.kakao.com

* 월정교나 동궁과월지나 경주박물관이나 황룡사지 주차장을 이용하고 한바퀴 도시면 되니, 성수기때에도 다른 주차장을 찾아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대릉원 주차장입니다

첨성대 (낮)

주차장에서 길을 건너자 바로 보이는 첨성대에 주차한 위치에 따로 직진할 수 있고 아주 약간 능을 끼고 돌 수 있는데 저희는 능을끼고 돌아 들어갔습니다

경주역사유적지구 머릿돌이 있고 그 왼쪽으로 가면 한바퀴 도는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는데 그냥 걸어서 첨성대에 갑니다

길과 능들

첨성대에 도착, 어젯 밤에도 왔었는데 사진보다는 눈에 보이는 게 더 좋습니다... 특히 흐린 아침이라 사진이 영 아니네요ㅠㅠ

강아지는 출입금지라 옆에 첨성대랑 찍을 수 있는 위치에서 찰칵

이제 조금 첨성대를 뒤로하고 더 길을 걸어서 동궁과월지쪽으로 반월성에 가는 길입니다

이 길, 첨성대~신라왕궁역사관~동궁과월지 이 곳은 코로나 없던 여름 오후에 사람이 바글바글 거렸던 기억이 있던 곳이었는데

사실 꽃이 피면 정말 예쁜 길인데 극 초 봄이다보니 조금 안타깝습니다 코로나이후고 초 봄의 평일이다보니 꽃도 잘 없고 한적 그자체였지만 그래도 아름다웠습니다

현재 일하시는 분들이 꽃을 심는 것 같아보였습니다

토끼와 둥근 것 ㅋㅋ 포토존입니다

유적도 열심히 발굴하고 있구요

월성에 물로 둘러쌓여있던 해자를 정비하는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월성에 올라가서 보면 참 멋집니다

가는 길에 신라왕궁영상관이 있는데 들러 영상을 보고 도시면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곳에 화장실이 있고 뒷면에 지도가 있어 한참을 보다가 월성으로 올라갔습니다

월성 가는 길은 조금만 직진하면 동궁과월지가 나오고, 쭉 직진하면 국립경주박물관이 나옵니다만 어제 갔었으니 패스하고 반월성으로 고고

이 언덕을 올라가면

역시 해자가 구간별로 둘러져 있고

이 곳에서 뒤로 동궁과 월지가 보이는데, 임금이 자식을 아끼는 마음이 표현되는 것 같습니다

동궁과 월지 건물이 바로 뒤입니다

그리고 앞에 복원공사중인 월성 터가 나옵니다

이 곳에서는 경주를 조망할 수 있고 산들이 둘러 싸고있어 요새와 같아

신라 5대왕인 파사왕이 101년에 왕궁을 지었다고 하며 935년까지 신라의 중심 궁성이었습니다

바로 옆에 석빙고도 있어 초등학생 수학여행 때에는 이 곳이 가장 인기있는 핫플이었었죠 내부를 들여다보기는 대낮임에도 무섭습니다

언덕을 올라왔고 왕이 보았을 풍경이 궁금해서 내려다 보았는데 방금 전에 올라온 일대가 보이고 첨성대도 보여서 신기했습니다

특히 해자가 다 복원되면 빙 둘러서 물길이 있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확대해보면 왼쪽에서 1/4 지점에 첨성대가 보입니다 왕은 정말 일대를 다 보고있었네요 해자가 너무 멋있어서 여러컷 찍었습니다

해자 타임을 마치고 월성을 마져 둘러보면서 임금이 산책했을 것만 같은 뒷길을 거닐어봅니다

뒤에도 강이 있어 물이 흐르는데 사방이 물로 덮여있는 왕궁터라는 것이 실감이 납니다

이제 본격 뭔가 영국왕실 뷰입니다 왜인지 이 곳에서는 말타고 동물 잡던 그런 느낌도 들고 돗자리 깔고 티타임을 즐기기에 좋은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곳에서 월정교가 보이는데 바로 가는 길은 현재 발굴조사중이고 약간 100미터쯤 돌아 가야합니다

보이는 교촌마을 사실 이 곳은 첨성대쪽에서 와도 되긴 합니다 동선상

교촌마을 진입!

바로 월정교가 있는데 이 곳은 현재 보수정비공사로 이쪽에서는 월정교 안으로 갈 수 없어, 강을 건너서 반대쪽 입구로 들어가야합니다 (저는 야경을 위해 전날 밤에 다녀와서 외관만 보려고합니다)

월정교 뷰 어제는 반대편에서 불빛나는 야경을 만났다면, 오늘은 좀 흐리지만 낮에 월정교와 강을 함께 보게 되었습니다 :-)

쨍쩅하고 예뻤는데 사진은 왜 이럴까요 ㅎㅎㅎ

다시 뒤로 교촌마을입니다 크게 별 볼일은 없어 보이지만 맛집이 교촌마을에 있다면 막걸리 한잔 하기 좋아보이는 곳입니다

아직 벚꽃피기 열흘 전이지만 목련은 아름답게 피어있습니다

교촌마을을 빠져나와 황리단길로

대릉원쪽으로 걷는데 릉 뷰입니다

걷다보니 황리단길입니다

황리단길에서 신라명가 찰보리빵을 구매했습니다 :-)

황리단길은 대충 이런 느낌인데 꽤 사람이 많아 사진을 찍지 않았습니다 약간 일방통행하기에는 대로?부에 가게들이 많아 사람들이 북적이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로드뷰 캡쳐

황리단길의 끝에는 천마총이 보이는데 이 옆 골목으로 들어가면 대릉원 주차장이 나옵니다

오히려 이 골목이 더 아기자기하니 볼거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벽에 있는 그림들을 보면서

다시 대릉원 주차장에 도착하였습니다

잠시 외출한 엄마를 기다리는 강지 목이 빠질 것 같습니다 차로 황리단길을 들러 식사하러 고고

이제 여정을 거의 마무리하고 강아지동반이 가능한 닭백숙집 궁상각치우로 고고!

이상 강아지와 낮의 경주역사유적지구 산책하기 였습니다 :-)

경주 여행 포스팅

[포항/경주 - 2박3일 애견동반여행] 다녀온 곳 & 지도로 루트짜기 꿀팁 & 준비물

(포항)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 - 동백꽃필무렵 촬영지

(포항) '등대지기' 애견동반식당 - 물회시키면 작은 매운탕 주는 혜자맛집

(포항) 호미곶 광장 파란 바다 사진 - 일몰은 반대편

(포항) '구룡포대게직판장' 찜 포장 - 손질은 셀프

(경주) 캐스팅 애견동반 펜션 - 나정고운모래해변 바다뷰 숙소 / 숙소에서 일출 가능

(경주) 문무대왕릉 - 구름 많은 흐린 날의 일출

(경주) 감은사지 - 흐린 날의 아침이지만 위용이 넘치는 3층 석탑

(경주) 불국사와 석굴암의 3월 모습 + 경주풍력발전

(경주) '하동낙지집' - 애견동반 별채 식당

(경주) 보문호반길 걷기 & 황룡원 / 엑스포 경주타워 / 콜로세움

(경주) 국립경주박물관 & 분황사

(경주) 황룡사지 - 석양과 억새가 어울리는 평야의 절 터

(경주) 동궁과월지 & 월정교 & 첨성대의 야경

(경주) 파파야 펜션 - 보문호 근처 아름다운 애견동반 펜션

(경주) '궁상각치우' 애견동반식당 - 한옥에서 백숙

(경주) 나정과 포석정 - 신라의 시작과 끝을 보는 유적지

(경주) '라온 커피 로스터스' - 포석정/나정 사이의 맛도 분위기도 정말 좋은 핸드드립 통창 한옥 카페

(경주) '교리김밥' - 유명하다고해서 가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