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국내/경상도 여행

(경주) 불국사와 석굴암의 3월 모습 + 경주풍력발전

by 멜2 2021. 3. 26.

(포항/경주) 2박3일 애견동반여행 - 다녀온 곳 & 지도로 루트짜기 꿀팁 & 준비물

엄마와 경주에 가겠다고 몇 년 전부터 계획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다녀오게되었습니다 :-) 강아지 두 마리도 같이가니 준비할 것이 많아졌네요 숙소도, 식당도, 관광지도 강아지가 갈 수 있는 곳

merry2tv.tistory.com

경주 여행 포스팅

[포항/경주 - 2박3일 애견동반여행] 다녀온 곳 & 지도로 루트짜기 꿀팁 & 준비물

(포항)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 - 동백꽃필무렵 촬영지

(포항) '등대지기' 애견동반식당 - 물회시키면 작은 매운탕 주는 혜자맛집

(포항) 호미곶 광장 파란 바다 사진 - 일몰은 반대편

(포항) '구룡포대게직판장' 찜 포장 - 손질은 셀프

(경주) 캐스팅 애견동반 펜션 - 나정고운모래해변 바다뷰 숙소 / 숙소에서 일출 가능

(경주) 문무대왕릉 - 구름 많은 흐린 날의 일출

(경주) 감은사지 - 흐린 날의 아침이지만 위용이 넘치는 3층 석탑

(경주) 불국사와 석굴암의 3월 모습 + 경주풍력발전

(경주) '하동낙지집' - 애견동반 별채 식당

(경주) 보문호반길 걷기 & 황룡원 / 엑스포 경주타워 / 콜로세움

(경주) 국립경주박물관 & 분황사

(경주) 황룡사지 - 석양과 억새가 어울리는 평야의 절 터

(경주) 동궁과월지 & 월정교 & 첨성대의 야경

(경주) 파파야 펜션 - 보문호 근처 아름다운 애견동반 펜션

(경주) 신라역사유적지구 [첨성대 / 반월성 / 월정교 교촌마을] 낮 산책

(경주) '궁상각치우' 애견동반식당 - 한옥에서 백숙

(경주) 나정과 포석정 - 신라의 시작과 끝을 보는 유적지

(경주) '라온 커피 로스터스' - 포석정/나정 사이의 맛도 분위기도 정말 좋은 핸드드립 통창 한옥 카페

(경주) '교리김밥' - 유명하다고해서 가봤습니다

2일차, 문무대왕릉쪽의 애견동반 숙소에서 문무대왕릉과 감은사지를 본 후 풍력발전 / 석굴암 / 불국사를 보고 왔습니다

3월중순 아직은 봄 꽃들이 피지 않아서 아직 겨울모습을 가지고 있어 뷰가 그다지 좋지는 않았지만 그럼에도 힐링입니다

실제로 제가 바다쪽에서와서 순서는 풍력발전 - 석굴암 - 불국사이지만, 수학여행코스인 역순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 석굴암과 불국사는 반려동물입장 불가라 각 주차장에서 제가 남아 강아지들과 쉬고있었습니다

시간이 되고 산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불국사주차장에 세워서 불국사에서 산행으로 석굴암 갔다가 다시 내려와도 좋지만,

시간이 없으면 저희처럼 불국사 주차장에 대고 불국사 - 석굴암 주차장에 대고 석굴암에 다녀오셔도 좋습니다

목차

1. 불국사 : 진현동 산 70-2

불국사

지도위에서 위치를 확인하세요

2. 석굴암 : 진현동 973-8

석굴암

지도위에서 위치를 확인하세요

map.kakao.com

3. 경주풍력발전 : 양북면 불국로 1056-185 (가는 길에 있기에 잠시 보고왔습니다)

경주풍력발전단지

경북 경주시 양북면 불국로 1056-185

1. 불국사

불국사 주차장에 도착해서 저와 강아지는 차에 남아있고 엄마가 담아온 풍경입니다

녀석들 엄마올 때까지 정말 목빠져라 기다립니다 그래서 암막을 쳐놨습니다

주차장에서 일주문과 천왕문을 지나 불국사 내부로 들어갔다옵니다

매표소를 안찍었는데 개인성인기준 6,000원입니다

예쁜 연못

천왕문.. 천왕들 내부를 지나가면 정말 무서워서 저는 절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백운교가 위험해서 못올라가게 막아둔 상태입니다 옆으로 돌아 옆구리로 들어가야 합니다

옆으로 들어가면

바로 다보탑 뷰입니다 :-) 왜인지 모든 방면에서 찍고싶어지고 동전없나 확인하게 되네요

국보 제20호 다보탑은 8세기에 세워진 다보탑은 독창적인 형태의 탑으로 높이 10.3미터이고, 기단 위 돌사자는 4마리였는데 현재는 1마리만 남아있고, 탑 내부 사리장엄도 1925년 공사 때 없어졌다고 합니다

다보탑을 돌아봤으니 바로 보이는 석가탑입니다

국보 제21호인 석가탑은 역시 8세기 중엽에 세워졌으며, 2층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올린 전통적인 신라 석탑으로, 높이는 10.6미터입니다 엄격한 조화와 균형의 미를 갖추어 통일신라 석탑의 대표인데, 1966년 도굴범에 의해 훼손된 석탑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인쇄물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을 비롯한 다수의 사리장엄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백운교에서 진입한다면 바로 이런 뷰겠죠?

장명등으로 잘 찍으면 중간에 불상이 보이게 찍을 수 있을거라고 열심히 찰칵한 엄마 :-)

대웅전 내부의 부처님상입니다

뒤를 돌아서 백운교쪽으로 가봅니다

신라의달밤 느낌

바닥에 있는 하수도 같은 부분의 모양도 참 멋집니다

뒤쪽의 관음전과 비로전에 가보았습니다

관음전

비로전

다른 전각에는 가지 않고 다시 돌아나오는데 토함산 옥로수가 있는데 사람들이 불국사 밖에 뭔가 약수뜨는 곳에서 약수통 들고 있는데 같은 물인 것 같습니다

돌아나오면서 본 뷰 입니다 초봄이라 아직 색이 들지 않았는데 색 들 때 오면 정말 예쁠 것 같습니다

2. 석굴암

석굴암 주차장에 차를 대고 엄마가 석굴암 부처님을 뵈러 다녀왔습니다

올라가는 데에 15~20분 소요

종각에 종을 치려면 성금내어야 합니다 (1인 1타에 1,000원 이상)

매표소가 나오는데 오전 9:00~오후 5:00까지 입장이 가능하고 개인 어른 기준 6,000원입니다 석굴암 올라가는데 소요는 15~20분 정도되니 머무는 시간까지 왕복 50분 정도 소요되었던 것 같습니다

석굴암 안내판 입니다

석굴암은 김대성이 전생의 부모를 위해 건립하였고 9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고 합니다

석굴암 구조에 관해서 뛰어난 기술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것은 이미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 멋진 머릿돌입니다

입장하고 이제 15분간 걷기시간

수학여행때는 정말 힘들게 걸었던 기억이 있는데 생각보다 15분이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석굴암 도착!

저 곳에 석굴암 부처상이 있습니다

올라가서 내려보는 뷰와 석굴암 안에 있던 갑실벽석인 것 같습니다

석굴암 석굴도를 확인하고 들어갑니다

내부는 사진을 찍을 수 없는데

인자한 부처님이 계십니다

김대성은 어떻게 이런 구조로 지었을까 궁금한데, 훼손시키고 복구가 되지 않는 기술이라니 그시대 사람들은 정말 똑똑했었나봅니다

돌아오면서 걸은 거리들, 엄마는 토함산 등산을 하고싶어했는데 시간 소요가 많아 그냥 돌아왔다고 합니다

3. 경주 풍력발전

차박지로 핫플이 되려고 하는 풍력발전입니다 바다쪽에서 석굴암으로 가는 도중 멋진 풍차가 있어서 한번 가보고 싶었는데 크게 멀지 않아서 들렀었습니다

차 대는 곳에 도착하는데 여기 군인분들이 계십니다 아무튼 풍차를 구경하는데 바람이 거세긴 한데 잠시 있기에는 좋습니다

뭔가 여길 오겠다라기보다는 지나가다가 들르겠다는 정도?

+ 번외로 길가다 만났던 한국수력원자력 건물입니다

예전에 경주 외곽투어버스로 여기 오는 코스가 있었는데 그때 들렀던 때가 생각이 나기도 하네요

이상 토함산 근처 불국사/석굴암/풍력발전 다녀온 후기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