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그리고 감상/요리 방법 & 음식 리뷰

(요리) 피꼬막 피조개 손질하기 및 요리 방법!

by 멜2 2022. 9. 23.
반응형

 

 

피꼬막은 알알이 굵고 요리하기가 쉬운 편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피꼬막을 택배로 받아서 손질하고 요리를 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바다요리 시리즈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요리) 대하소금구이 집에서 해먹기! (방법+특식)

 

대하소금구이 집에서 해먹기 ♡ (방법+특식)

가을 바람이 불면 새우 생각이 나는 것 같아요 이 맘때마다 새우를 먹어줘서 그런 건지 내적으로 강렬히 새우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내 마음을 아시고 엄마가 노량진 수상시장에서

merry2tv.tistory.com

(요리) 가을철 꽃게찜 집에서 맛있게 해 먹기!

 

(요리) 가을철 꽃게찜 집에서 맛있게 해 먹기!

가을에는 해산물이 축복받은것 같아요 + 작년과 재작년에는 새우를 열심히 해먹었는데 대하소금구이 집에서 해먹기 ♡ (방법+특식) 대하소금구이 집에서 해먹기 ♡ (방법+특식) 가을 바람이 불

merry2tv.tistory.com

(요리) 홈플러스 매운탕거리로 집에서 매운탕 끓이기

 

(요리) 홈플러스 매운탕거리로 집에서 매운탕 끓이기

홈플러스에서 매운탕거리를 사와서 매운탕을 끓여보았습니다 난이도가 쉬운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내가 한 퀄리티가 아닌게 이미 재료가 다했기 때문이었죠 1) 요리이름 : 매운탕 2) 소요시간 :

merry2tv.tistory.com

 

 

 

 

 

저는 약 4인분(두 명이 두 번 먹을) 되는 양으로 피꼬막 6kg을 구매했고 (약 15000원)

조리시간은 약 1시간 정도가 걸렸는데요

전처리 10분 -> 삶기 15분 (7분씩 x 2솥) -> 후 손질 40분이 걸렸습니다!

필요한 도구는 큰 냄비, 냄비집게, 스텐망, 고무장갑, 그릇, 소분팩입니다.

 

 

 

 


 

 

 

 

1. 피꼬막(피조개) 씻기

 

주문하고 발송까지는 약 2일정도가 걸렸고

스티로폴에 파란두꺼운 봉다리 안에 피꼬막들이 들어서 왔습니다.

 

 

 

굵은 피조개가 한가득 들어있네요! 6kg다보니 전체 박스가 중량감이 꽤 나가요

 

 

 

 

 

먼저 <물 끓일 준비>를 해주세요! 

물 끓이면서 조개들을 세척할 예정이랍니다.

큰 냄비에 물을 반정도 넣고 중강불로 올려놓고요

 

 

 

 

이제 조개를 세척해주세요!

가볍게 파란 봉다리 째로 물을 넣고 휘휘 저어가면서 3차례정도 가볍게 씻어줍니다.

겉을 칫솔로 닦아주지 않았고 후에 다하고나서 알멩이를 씻어줄 예정입니다!

해감을 하지 않아도 끓인 후 전혀 모래가 들어있지 않아서 놀랐네요

 

 

 

 

휘휘 세척한 조개의 입에 걸린 실을 제거해내면서 망에 걸러주고요

망에서 흐르는 물 샤워를 해줍니다. 

 

 

 

조개는 손으로 잡으면 이 정도 크기였습니다.

 

 

깨진 꼬막도 열개쯤 되었는데 처참하게 으깨어진(좌측상단같은) 녀석이 아니라면 같이 넣고 끓였습니다!

 

 

 

 

 

 

 

 

피꼬막 끓이기

 

물이 끓었다면 아까 씻어 망에 걸러 둔 피조개를 투하해줍니다.

6키로가 양이 많아서 저는 30cm 냄비에 2번에 걸쳐서 끓여주었네요!

7분 정도 끓여줍니다 (10분은 질겨져요)

입 열면 빼주면 된다던데 저는 성질급한 녀석들이 입을 바로 열은 바람에 7분정도 끓인 후 빼내었습니다.

 

 

 

 

중간에 아래녀석들을 위로 대류시켜주고 (바닥에 있는 녀석들은 눌려서 입을 나중에 벌려요)

시간이되자 모두 꺼내주었어요 

 

 

 

 

 

 

 

조개 손질

 

이제, 후작업을 해줍니다! 

흐르는 물에 가볍게 식혀주고요 (너무 물을 쐬면 맛이 없어지니 적당히!!)

(3kg의 껍데기 양이구요)

 

 

 

 

껍질은 빼서 알맹이만 건져주면서 한번 가볍게 씻어줍니다 :-)

(3kg의 알맹이 양입니다)

 

 

 

마저 3kg를 한 후 보니 총 6kg의 알멩이는 이정도의 양이었습니다.

 

 

 

 

베스킨 스푼과의 비교 ㅎㅎ

 

 

 

 

 

 

이렇게 그냥 먹어도 되지만

저는 저 검정색 내장같은 아가미 질겅이는 것이 싫어서 뒤집어서 아가미를 하나하나 제거해주었어요,,

처음에는 좀 궂다고 생각했지만 중간쯤 하다보니 스킬도 붙고 해서

피조개를 뒤집어서 아가미부분만 확 떼내고 반대쪽도 하고 해서 금방금방 수월해졌답니다.

 

 

뒤집어서 저 아가미를 잡고 뜯어줍니다. 

손 많이가요 ㅋㅋ

 

 

 

 

완성!

 

6kg 피꼬막 최종완료!! 아가미까지 제거!

 

 

 

 

 

1인분씩 소분해서 바로 먹을 것은 냉장, 며칠 뒤에 먹을 것은 냉동실에 얼려놨답니다.

 

 

 

짠 맛이 남아있어 그냥 먹어도 맛있고

초장찍어 먹어도 맛있고 꼬막무침으로 밥 비벼 먹어도 맛있습니다 :-)

 

 

 

꼬막 요리 한번 해 먹어보시길 추천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