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국내/제주도 여행

by 멜2 2021. 10. 20.

본격 우도 여행 전에 우도 정보가 제가 다시 갔을 때에나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우도는 버스여행으로해서 소요시간은 성산항 주차장에서 다시 주차장에 오기까지 6시간정도 소요되었네요!

그래도 우도는 날 좋을 때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성산항 주차방법

배편 정보 (주로 성산항-우도항 배편)

우도 버스정보

우도 가볼만한 곳 (서빈백사 / 검멀레 우도봉 등대 / 하고수동)

* 우도가는 배 편이 '성산항' / '종달리항' 이 두 군데에서 출발한다고 하는데요, 종달리항은 배편이 별로 없어서 성산항 기준의 내용입니다.

1. 성산항 주차방법

주차장은 '성산포항 공영 주차장'이라고 검색해서 가시면 되는데요

기본 30분까지는 무료에 / 1시간 1,500원 / 2시간 3,500원 / 4시간 7,500원 / 일일 8,000원 정도로 지불하시면 되는데요 저희는 6시간 정도 걸렸고 8,000원 정도 지불했었습니다.

뒤돌아보면 성산일출봉이 있네요

2. 배편 정보 (성산항)

주차를 하고 도보로 바로 보이는 성산포항 여객터미널로 가시면 되구요

승선신고서를 작성하고 - 매표소에 줄을 서서 매표를 하시면 됩니다.

왕복 배 편은 10,500원인데 제주도민은 1,000원을 할인해주는데요 이하 요금은 아래 사진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성산항에서는 우도로 입도할 때에 천진항 or 하우목동항 둘 중 한 곳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두 곳 간의 도보 거리는 40분 정도 소요)

종달리항 <-> 하우목동항 행도 있으나 운영대수가 적음

사람이 많을 때에는 증편해서 수시로 들어가는 것 같더라구요.

매표하고 받았던 우도의 지도 중 일부인데, 좌상측의 하우목동항과 좌하단의 천진항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매표하고 나와서 배 타는 곳으로 갑니다.

일단 줄을 서면 안내해주시는 분께 배 어디로 도착하냐고 물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탔더니 하우목동항으로 도착했습니다 ㅠㅠ 배가 크고 차들도 많이 들어가는데 차는 모두 다 입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미리 확인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멀어져가는 성산항과

다가오는 우도 :-)

정말 소가 누운 모습 같나요? 저기 오른쪽이 우도봉이니 올라가면 우도 전체가 보이겠지요

우도에 도착 :-)

다시 배를 타고 나가야하는데 막 배는 꼭 타고 나가셔야 하니 17:00 까지는 배 타셔야 합니다.

또한 천재지변으로 운항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이용하셔야 할 것 같네요 저희는 뭐 비 와서 안뜨면 가지말자는 생각으로 갔는데 다행히 떠서 입도할 수 있었습니다.

문의는 성산대합실 064)782-5671 / 하우목동항대합실 064)782-7730 / 천진항대합실 064)783-0448 / 종달대합실 064)782-7719

3. 우도 버스 정보

버스 말고도 차편으로 들어왔다면 차로 다니면 되고 / 전기차나 전기자전거를 대여해서 타시면 되는데요

걷기 물론 하루동안 올레길 걷듯이 걸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천진항에서 내렸다면 전기자전거를 대여했을텐데 (천진항에 인터넷으로 전기자전거 예약하는 업체가 있어서 가려고 했었음)

배가 하우목동항에 내려서 여러 업체를 가보았더니 렌트카 비용보다 비싸서 그냥 버스를 타러 갔습니다.

항구에서 내리면 버스정류장이 바로 보이는데요

버스는 매표소에서 6,000원에 구매하고 버스표만 있으면 한 바퀴 돌 동안 정류장에서 계속 탈 수 있네요

버스는 관광지 노선이 있고 / 해안도로 노선이 있는데 어짜피 북쪽은 잘 안 가니 관광지 순환만 타셔도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오는 버스가 관광지인지 해안도로 노선인지 알지도 못하고 일단 타게됨)

그리고 홀수일에는 반시계방향 / 짝수일에는 시계방향으로 순환하니,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홀수일에는 하우목동항에서 내리는게 좋겠고 짝수일에는 천진항에서 내린다면 첫 관광지가 서빈백사니 참 좋을 것 같습니다

* 문제는 버스가 사람 많은 날에 증차가 되긴되는데 원활히 안되어서 차 3대 보내고 30분정도 기다려서 탔네요

4. 지도 & 가볼만한 곳

지도를 보시면 반시계 기준으로 (하우목동항) - 서빈백사 - (천진항) - 우도봉 - 검멀레 - 비양도 - 하고수동 - 망루 이렇게 있습니다.

우도 8경이라 해서 서빈백사 / 전포망도 / 천진관산 / 주간명월 / 후해석벽 / 지두청사 / 동안경굴 / 야항어범 이렇게 있는데요

전포망도는 배에서 우도에 접근할 때 볼 수 있고

천진관산은 천진항에서 보이는 한라산 모습이라 천진항에서 날 좋은 날 제주도를 돌아보면 볼 수 있을 것이고

지두청사는 쇠머리오름(우도봉 등대)을 오르면 보인다하고

주간명월과 후해석벽 동안경굴은 검멀레에서 볼 수 있었고

서빈백사는 가서 아름다운 해안을 보시면 되구요

야항어범은 야경이라 우도에서 숙박하지 않는다면 볼 수 없을 것 같네요

: 저희는 서빈백사 - 검멀레 (에서 우도봉) - 하고수동 이렇게 3 곳만 버스로 고고

A. 서빈백사

하얀모레 해변이 정말 아름다우니 우도에서 꼭 추천드리는 곳

(제주/우도) #2 서빈백사 - 아름다운 하얀모레사장 & 우도땅콩아이스크림

지난 포스팅 우도 정보에 이어 서빈백사의 풍경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 (제주/우도) #1 우도 정보 - 성산항 주차 & 배편 & 순환버스 & 지도 가볼만한 곳 (제주/우도) #1 우도 정보 - 성산항 주차 & 배

B. 검멀레

도착하면 보이는 초록 풍경도 아름답고 쇠머리오름의 표면이 참 재미있으니 가셔서 구경하시고 계단으로 우도봉도 오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우도) #3 검은모레 검멀레해변과 우도봉 등산 - #우도를 한 눈에 #쇠머리오름

(제주/우도) #1 우도 정보 - 성산항 주차 & 배편 & 순환버스 & 지도 가볼만한 곳 (제주/우도) #1 우도 정보 - 성산항 주차 & 배편 & 순환버스 & 지도 가볼만한 곳 본격 우도 여행 전에 우도 정보가 제가

코끼리 같지요

동안경굴인가요 썰물때가 되어야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하네요

후해석벽 단층이 참 멋있죠

C. 검멀레에서 우도봉 우도등대

걸어서 우도봉 (쇠머리오름)에도 올라가셔서 좋은 경치를 봐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검멀레쪽에서는 계단으로 등반하셔야하는데 약 아파트 10층정도 걸어올라가는 느낌입니다.

우도봉 정류장에서 오르면 더 좋을 것 같지만 제 일정에는 검멀레로 올라서 검멀레로 내려왔네요

계단을 올라서 뒤돌아보면 우도와 바다가 함께 보입니다.

우도 등대쪽으로 오르다가

우측을 보니 말들이 무덥가에서 풀을 뜯고 있네요

우도등대로 올라가서

보면 우도가 한눈에 보입니다.

경치가 참 좋네요

다시 검멀레로 내려와 비양도는 시간상 통과하고 하고수동으로 갑니다.

D. 하고수동

하고수동에는 카페나 식사할 곳들이 많더라구요 식사하려고 하고수동에서 내렸네요 :-)

(제주/우도) #4 하고수동 해변 & 돈까스가 맛있는 식당 온오프

우도 버스 여행중 (하우목동항) - 서빈백사 - (천진항) - 검멀레 & 우도봉 - 하고수동 - 온오프 - (하우목동항) 의 루트로 여행했습니다. (제주/우도) #1 우도 정보 - 성산항 주차 & 배편 & 순환버스 &

merry2tv.tistory.com

여기도 경치가 좋은 편이긴 합니다.

경치가 좋기는 하지만 날이 갑자기 흐려져서 살짝 춥기도 하고 배 막차 시간도 가까워와서 이제 우도를 빠져나오려구요

끝 정류장일수록 버스 타기가 힘듭니다

만차로 몇 대 보내고서야 하우목동항에 갈 수가 있었어요

앞의 인파는 많았지만 한 배에 다들어가는 정도여서 바로 타고 나올 수 있었네요

다시 보이는 반가운 성산일출봉 좀 흐렸지만 그래도 가까이 웅장하고 좋았어요

이상 우도 여행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