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그리고 감상/결혼

(카톨릭성당 결혼) 카나혼인강좌와 혼배성사

by 멜2 2022. 5. 5.
반응형

 

카톨릭인 사람이 교회안에서 결혼을 하기 위해서 해야하는 과정은 혼인강좌부터 수료하는 것이었어요

이 때에는 교육을 비대면으로 했어요 지금은 모르겠지만요 ㅠㅠ 제가 대면으로 하고 싶은 작은 로망이 있어서

대면으로 한다는 수원교구에 신청을 했었는데 안타깝게도 비대면교육이어서 줌으로 혼인강좌를 들었습니다!ㅠ

 

 

 

1-1. 먼저 혼인강좌 신청입니다 - 교구에 가능한 날짜에 교육비를 입금하면서 신청을 하면 

1-2. 교육일에 교육으로 책자보면서 서로 알아가는 과정과 혼인교리 수업을 들으면서 수료하면 며칠 뒤 수료증을 받을 수 있었어요

 

 

 

2-1. 보통 부부중 한 쪽이 비신자일 때에 관면혼배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요

2-2. 저희는 따로 혼인성사를 요청해서 서류 몇가지를 가지고 신부님과 면담을 통해서 혼인성사를 치루게 되었어요 

* 혼인성사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았어요

(1) 세례증명서 - 다른 교구에서도 출력할 수 있었어요

(2) 상세가족관계증명서 - 민원발급기

(3) 상세혼인관계증명서 - 민원발급기

(4) 혼인강좌수료증 - 교구에서 수료한 수료증

* 추가로 필요했던 것은 증인과 예물반지 감사헌금을 따로 준비하는 것이었구요 

혼인성사 당일날 서류 원본을 제출하고 - 신부님과 각각 면담 후에 - 성당 안에서 신부님 수녀님과 섭외한 증인 두 분과 혼인성사를 하면서 진행이 되었네요 

 

 

 

3. 저희는 성당결혼식을 하지 않기때문에 따로 성당에 줄서지는 않았는데 유명한 성당은 해당 날짜에 줄을 서서 결혼식날짜를 잡는다고 하더라구요

3-2. 일반 결혼식을 진행했어요 

 

 

카톨릭 신자끼리도 혼배성사를 따로 할 수 있는지 몰랐는데 신실하신 시부모님 덕분에 혼배성사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