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IT & 스마트폰 & 자동차/재태크

내돈내놔! 코로나시국 에어아시아 환불 성공기! (feat. 결제대행사 KCP에까지 문의)

by 멜2 2020. 8. 11.
반응형

포스팅 후 최종입금까지 완료되었습니다 ㅠㅠㅠ
ㅠㅠㅠ 감격



오늘은 근 5개월을 고생했던, 에어아시아 환불 성공기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에어아시아 모두 환불해주다가 파산해서 못받는 것이 아닐까 걱정했었네요.
에어아시아가 감감무소식이어서... 카드사-결제대행사를 통해서 취소하기로 했어요... (블랙리스트 오르는건 아닌지 걱정되지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KCP 등 항공권 결제 당시의 결제 대행사이의 제기 신청서와 함께 각종 증빙 자료를 보내고 한달정도 기다리면, 검토 후
결제가 취소됩니다. (드.디.어 결제 취소 성공했어요)





우선, 저는 6인의 가족여행을 위해 2월23일에 8/6 쿠알라룸푸르 행 에어아시아 항공권을 <에어아시아 홈페이지>에서 예매했습니다.
물론 왕복으로요.

그때 비록 코로나가 퍼지기 시작했던 시기였지만 이렇게까지 펜데믹으로 번질줄은 몰랐던 거죠.
게다가 저렴한 항공권 가격도 한 몫 했습니다.
6인의 왕복 항공권 비용은 인당 249,000원 이었습니다. (총 약 150만원...ㅠㅠ)

그렇게 예매를 하고 일상을 보내는데, 때는 3월 중순,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갑니다. 점점 여러 국가들에서도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한국인의 자국내 입국을 불허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렇게 불안함 속에서 결국 결단을 내리고 숙소 등 모든 걸 취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숙소는 에어비엔비를 통해 예약해서 큰 분쟁없이 바로 결제가 취소되었었습니다.

근데 문제는 에어아시아.

3/23 경 AVA 챗으로 다들 하셨던 방법으로,
'대한민국 환불 정책' 을 검색해서 항공권 취소 신청을 했습니다.

대한민국 환불정책은 출발 90일전까지는 사유를 불문하고 100%환불이었습니다. 그렇게 신청을 하고 안심하고 있던게 문제였습니다.
그렇게 한달이 두달이 되고 두달이 세달이 되도록 문의 남겨놓은 환불건은 계속 '처리 중' 으로만 나오고 도통 환불해줄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참다참다 카드사를 통해 해결 해야겠다고 생각해서 바로 카드사에 연락!


(나) : "비행기 결항되는거 같은데 결제대금 환불이 안됩니다. 처리해주세요"

(카드사) : "그런 권한은 저희에게 없습니다. 결제 대행사를 연결해드릴께요. 결제 일련번호는 0000-00000-00000 입니다"

* 카드사에서 처리가 안된다 하니 별수 없이 결제 대행사에 연락해봅니다. 다행스럽게도 KCP 라는 많이 들어봤던 업체였습니다.

(나): "비행기 결항됐는데 환불이 안되고 있어요. 결제 취소해주세요"

(결제사) : "지금 에어아시아 관련 문의가 폭주하여 처리에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3~4주 정도 소요됩니다."

(결제사) : "보내드리는 양식을 작성하시어 증빙자료와 신분증 사본을 팩스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전화를 끊어 양식과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필요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의제기 신청서 (전화로 보내달라하면 메일로 보내줍니다 / Tel 1544-8667)


2.신분증 사본

3.증빙자료
1) 결제 내역 이메일(비행 스캐줄)
2) 홈페이지 환불 신청 내역 (날짜)
3) 결항 안내 메일





이렇게 자료를 준비해서 7월 9일에 KCP 에 팩스를 보내고 나머지 자료는 메일로 보냈습니다.
(메일 또는 팩스 0504-984-9912)


그리고 대망의 8/10 오늘!

반가운 메일이 하나 날아옵니다. 바로 KCP 에서 결제가 취소 됐다는 메일이죠. ( 두 건 모두! )



이로써 대장정이 끝났습니다.


에어아시아 홈페이지에 환불 접수 해놓은 후 가만히 기다렸으면 아마 지금까지 아무 처리가 안돼있었을텐데
이제 완전 환불을 위한 레이스에서 반환점을 돌아 결승선에 도착했습니다 b

카드는 취소 후 카드사로부터 3~4일 후 환불이 최종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